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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공지] 2026년 2월 졸업 석·박사학위논문 도서관 온라인 제출 안내 (2025/12/19-12/26)

  • 작성자 : 사회복지학과 관리자

안녕하세요, 사회복지학과 사무실입니다.

12월 19일부터 도서관 온라인제출이 시작됩니다.

제출 시 유의사항과 도서관에 게시되어 있는 공지사항을 안내 드립니다.

해당 부분을 참고하시어 제출에 문제 없게끔 확인 부탁드립니다.

사회복지학과 사무실 제출 마감일은 2025. 12. 23. (화) 입니다.


[유의사항]

1. 중앙도서관에서 파일을 제출받은 후 검증까지는 보통 1~3일 정도가 소요되므로, 학위논문 검증 후 학과사무실 제출 마감일까지 조율 및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논문 온라인 파일 제출 시, 교수님의 인준이 찍힌 인준서 1장은 별도의 pdf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3. 학위논문 파일은 pdf로만 제출합니다. (한글, 워드 불가능)

4. 인준서의 경우 학위논문 원문파일의 인준서와 별도 제출 인준서의 내용, 폰트 등이 동일해야 합니다. 인준서에 기입된 교수님 성함 순서 역시 동일해야 합니다.



아래는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입니다.
공지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도서관 


완제본 없이 온라인 파일만 제출합니다.
온라인 제출 완료 후,  확인이 완료되면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1. 온라인제출 기간 : 2025. 12. 19(금) 00:00 ~ 12. 26(금) 23:59
1) 제출기간 내 24시간 제출가능
2) 각 학과별 서류 제출 마감일은 소속학과에 직접 확인

2. 온라인제출 파일 : 원문 파일 + 인준서
1) 원문 파일
- 파일형식: PDF만 가능
- 파일명: 임의지정 / 마침표(.)는 사용불가
- 파일용량: 원활한 원문서비스를 위해 100MB 이하 권장
- 파일갯수: 3개 까지 분할 가능 (단, 분할 시 논문 내용 순서대로 업로드)
- 원문 파일 내용의 인준서: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필수입력 [☞ 인준서샘플],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2) 인준서
- 파일형식: PDF 만 가능
- 교수님 도장, 사인 등이 날인된 인준서는 칼라 스캔하여 별도 등록(필수)

3. 온라인제출 절차
1) 온라인제출 사이트 접속: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ction EWHA [http://dcollection.ewha.ac.kr]>로그인(우측상단)>학위논문제출(상단중앙)
dCollection 사이트로 직접 로그인 시오류메세지가 보이면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먼저 로그인 후 dCollection 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완료 (개인정보수집동의 > 인준서 및 원문파일 업로드 >메타정보입력 >저작권동의정보 선택 >최종확인)
저작권동의반드시 교수님과 상의한 대로 기입 (조건부동의비동의)
* 최종확인 단계에서 메타정보, 원문정보 등을 한번 더 확인하고 누락된 사항을 반드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도서관 확인
- 도서관 업무시간: 평일 오전 9시~12시 / 오후 1시~5시 (점심시간,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확인 소요시간: 제출 후 1~3일 소요
4) 온라인제출 학위논문 확인 결과 문자메시지(SMS) 발송
[처리완료]  [제출내역]에서 저작권동의서(저작물 이용허락서및 제출확인서(파일 제출확인서출력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
[반송]  [제출내역]에서 반송사유 확인 후 재제출 [☞재제출방법]
5) 주요 반송사유 [☞ 주의사항 참고]
- 원본파일 인준서에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 입력 누락
- 별도제출 인준서에 교수님 도장, 사인 누락
- 페이지번호 부여 오류(중복, 누락)
- 메타정보에 국문초록(논문개요)·영문초록(Abstract) 입력 누락
- 암호설정, 파일 깨짐 등으로 인한 파일 확인 불가, 등

4. 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학위논문 파일 납본 동의서를 작성해 주셔야 합니다. 납본동의서 바로가기
   제출기간:   2025년 12월 19일~ 2026년 1월 16일

5. 학위논문 제출 시, 매뉴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문, 영문)

6. 유의사항
1)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서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를 반드시 직접 확인하여 논문을 작성해주시고,
서식 관련 문의는 소속 대학원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원홈페이지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템플릿 안내
2) 온라인제출 후 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은 수정 불가합니다. 확인 완료된 학위논문의 수정은 각 소속대학원 행정실을 통해 진행됩니다.


 표절예방시스템 Turnitin(턴잇인)을 활용한 검사는 관련 [이용 안내]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고, 담당부서(학술정보서비스팀 02-3277-3396)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도서관 수서실 (02-3277-4614, dcollection@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