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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내용

(2024학년도 교과과정 개정)
교과목내용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기술로 대학원 교과목내용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기술
G16579 고급사회복지실천기술론 본 교과목의 목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 및 소수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다문화에 민감한 사회복지실천을 돕고 이들에 대한 차별과 억압을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여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및 소수집단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 및 인식, 지식을 습득하고, 억압 및 차별의 근원을 해결하는 서비스 및 정책 방안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사회정의,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으로 유능한 사회복지실천 등과 관련된 이슈들을 검토하게 된다.
G16580 사회복지현장실습 Ⅰ 기초 실습은 미시 및 거시체계를 대상으로 일반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기회를 제공한다. 즉 개인, 집단, 가족 등 다양한 수준에서의 개입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목적으로 하여, 학생들이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심화실습으로 학생의 각 관심영역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세부 전공분야별 ( 아동 / 청소년, 여성 / 가족, 노인 / 장애인, 의료 / 정신의료, 지역복지 및 기관관리, 정책분석 및 개발 ) 실습을 실시한다.
G16581 사회복지조사및연구방법론 이 과목은 과학적 지식 형성을 위한 사회복지 조사과정의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하도록 고안되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과학적 연구방법의 과정, 연구 질문의 개념화 및 조작화, 연구가설의 개발, 표본검출방법,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을 배우게 된다.
G16582 가족상담및가족치료 이 과목에서는 가족치료 각 모델의 이론과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서구에서 발달된 다양한 가족치료모델의 검토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가족에 적용 가능한 가장 효과적인 가족치료 모델을 탐색한다.
G16584 다양성과사회정의 본 교과목의 목표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 및 소수자들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다문화에 민감한 사회복지실천을 돕고 이들에 대한 차별과 억압을 해결할 방안을 모색하여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 및 소수집단에 대한 문화적 민감성 및 인식, 지식을 습득하고, 억압 및 차별의 근원을 해결하는 서비스 및 정책 방안을 모색한다. 학생들은 사회정의,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으로 유능한 사회복지실천 등과 관련된 이슈들을 검토하게 된다.
G16585 지역사회정신건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정신보건을 실행한다는 시각을 정립하고 지역사회정신건강과 관련된 사회복지서비스 모델과 전달체계, 법과 정책을 분석하며 임상사회복지 개입기법을 다학문적 팀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G16586 건강과사회복지연구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 내 건강 교육 및 증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건강에 대한 욕구 사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현재 지역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보건 문제에 대해 전문가로서 건강에 대한 중요성 및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및 증진의 역할을 배우게 된다.
G16587 미래사회아동복지 이 과목에서는 국내외의 아동복지실천의 역사적 변천과정 및 사회문화적 배경, 아동복지관련 서비스 및 프로그램 ( 아동학대와 방임, 입양, 위탁가정 사업, 그룹홈, 시설보호 등 ), 그리고 관련법과 제도 등을 고찰함으로써 아동대상의 실천 및 지식 능력을 함양한다.
G16588 빈곤과사회복지 본 교과목은 빈곤문제와 그 문제가 파생하는 여러 가지 이슈, 다양한 반빈곤 서비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빈곤이 어떻게 정의되고 측정되는지, 사회가 빈곤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사회가 어떻게 빈곤을 다뤄야 하는지 등을 탐구할 것이다. 특히 미국의 복지서비스를 둘러싼 논쟁 주변에 분석적 및 정치적 이슈를 분석함을 통해 한국 사회서비스에의 함의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16590 국제사회복지 저개발국 사회개발에 관한 이론 및 실천 활동 영역 등에 대해 개괄적으로 고찰하고 사회개발에서 다양한 국제기구 및 NGO 단체들의 활동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또한 저개발국에 필요한 사회복지서비스 개발과 사회복지실천 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G16592 복지국가론 복지국가의 발전을 설명하는 다양한 정치, 경제 및 사회학적 이론들을 살펴보고, 다양한 복지국가의 유형 및 그 특성을 고찰한다. 그리고 각 유형별 정책의 특성을 검토하고 이들 정책들이 각 복지국가 유형에 따라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검토할 것이다.
G16594 비교사회정책 비교사회정책론은 비교연구방법론과 관련된 이론, 철학 및 구체적인 양적, 질적 연구방법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노동시장, 여성, 아동, 연금 등의 주제별 나누어 국가 간 비교사회정책연구들을 분석하여 비교사회정책연구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G16595 가족복지 이 과목은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변화 및 가족과 관련된 문제를 다룬다. 더불어 이 과목은 가족의 생애주기와 관련된 이론들, 가족의 기능, 가족 문제를 다루는 방법과 기법,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하기 위한 사회 서비스 및 제도를 이해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G16596 장애인복지연구 장애를 이해하는 이론과 모델을 탐색하고, 의료, 교육, 고용, 주택, 교통, 사회 참여와 같은 핵심 분야에서 장애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실천적, 정책적 방법을 분석하고 연구한다.
G16597 통일과사회복지 통일 이후에 나타날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를 진단하고 이질적인 사회구조로 인해 발생하게 될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할 다양한 사회복지 정책들을 개발한다. 즉, 통일 후에 발생하게 될 실업, 퇴직 및 산재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한 제도를 마련하고 이것이 갖는 정책적 함의도 살펴볼 것이다.
G16598 비영리조직관리와혁신 본 교과목은 비영리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비영리 조직관리자가 지녀야 할 다양한 역할에 관해 살펴본다. 특히 조직의 변화와 혁신, 학습조직 문화 및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전략기획과 조직변화 관리에 초점을 둔다.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재정립하고, 미션에 기반한 관리와 전략에 대해 공부하고 실제 조직에 적용한다. 변화화는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대응하고 혁신하는 조직문화 정립과 효과적인 조직관리 역량을 함양하고, 미래 비영리조직 리더로서의 책임성과 역할을 정립한다.
G16600 양적연구방법론Ⅰ 다중 회귀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에 기초하여 이후 다양한 고급통계 기법을 연구한다. 주요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로지스틱 회귀분석, 경로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위계적 선형모형 및 생존분석 등을 다룰 것이다.
G16601 임상사회복지이론및기법 이 과목에서는 임상사회복지의 근간이 되는 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각 이론들이 실천에 기여하는 점을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특히 이론의 개념, 구조, 실천에 대한 원칙, 경험적 또는 해석학적 기반 등에 대해 연구한다.
G16606 사회복지현장실습 Ⅱ 기초 실습은 미시 및 거시체계를 대상으로 일반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기회를 제공한다. 즉 개인, 집단, 가족 등 다양한 수준에서의 개입에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목적으로 하여, 학생들이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심화실습으로 학생의 각 관심영역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세부 전공분야별 ( 아동 / 청소년, 여성 / 가족, 노인 / 장애인, 의료 / 정신의료, 지역복지 및 기관관리, 정책분석 및 개발 ) 실습을 실시한다.
G16607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수집된 양적자료를 가지고 이론적인 가설검증을 위해 필요한 계량적 통계분석 방법들에 대한 이론적 이해와 개별 방법들의 한계 및 문제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으로 기초 확률이론, 변량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학습한다.
G16609 집단사회사업 사회복지실천 방법론의 하나로서 이 과목에서는 집단발달단계 및 과정과 각 단계에서의 과업, 그리고 집단역학의 이론을 익히고 집단을 활용한 개입방법의 원리와 기술을 연구한다.
G16612 사회복지윤리와인권 인권을 기본 바탕으로 실천하는 사회복지 전문직이 인권적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할 수 있도록 사회문화, 실천원칙, 그리고 사회복지사 측면에서의 가치 및 윤리와 인권적 이슈들을 조명하며 인권 문제를 연구, 토론하고, 인권옹호를 위한 해결지침을 모색한다.
G16613 중독과사회복지 이 과목의 목적은 중독의 발생 및 원인에 대해 조사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영향에 관해 배우는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중독의 주요 모델과 이론, 중독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문화적 관점과 중독의 진단 및 분류에 대해 배우게 된다.
G16614 청소년권리와복지 이 과목에서는 청소년의 발달특성 및 이론적 접근방법과 함께 다양한 청소년문제 ( 예 : 가출, 비행, 우울, 불안, 자살 등 ) 에 대한 개입방법과 기술을 익히며, 다양한 서비스와 관련법의 활용을 검토한다.
G16615 학교사회복지 이 과목에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적 배경과 필요성을 이해하고, 실천모델 및 각급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개입방법을 익히고 적용해 본다. 또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유용자원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G16616 학대와폭력 생애주기에서 배우자, 자녀, 부모 등 가족 내 다양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학대와 폭력의 현황을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개입방법에 있어서는 학대와 폭력의 피해자뿐 아니라 가해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개입기술과 기법을 훈련하고, 학대와 폭력에 관한 법률 등 정책차원에서의 개입방법도 모색한다.
G16617 지역사회개발 이론과전략 본 교과목은 지역사회의 제반 과제 해결능력을 배양하고자, 지역복지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증진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지역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지역개발의 다양한 전략 및 전술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동원하고 활용하여 지역사회조직들이 발전하고 지역주민 들의 참여와 지지를 획득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살펴볼 것이다.
G16619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를 이해하기 위해 기존의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프로그램개발단계 및 프로그램평가의 계획과 전략을 학습한다. 개별학생들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해 보고 프로그램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G16620 사회공헌과사회적기업 본 강의는 기업의 사회공헌과 사회적 기업에 대한 기본 틀을 형성하여, 비영리조직과 기업의 파트너십 필요성과 전략에 대해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 사회공헌의 중요성, 개념, 유형 및 효과성과 사회적기업의 개념 및 등장배경, 사회적기업의 정책 및 제도에 대하여 이해한다. 또한 기업 사회공헌과 사회적 기업의 효과적인 전략과 네트워킹 및 실천적 쟁점을 논의하고자 한다.
G16621 여성복지연구 본 과목은 젠더와 관련된 사회복지 실천과 정책의 주제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이 과목을 통해 수강생들은 일–생활 균형 및 노동시장의 여성 이슈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토론한다.
G16622 고령화와사회복지 사회복지 정책분석의 가치와 분석과정 그리고 정책분석 및 평가의 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의료정책, 아동복지정책, 소득보장 정책 등 다양한 사회복지정책들의 경제적, 행정적 그리고 사회복지적 효과성을 살펴본다.
G16625 사회과학방법론과 연구설계 이 과목은 과학적 지식 형성을 위한 사회복지 조사과정의 전반적인 지식을 전달하도록 고안되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사회와 전문영역에서 질문과 과학에 의해 수행되는 주요 역할에 대한 이해를 얻게 되며, 과학과 실천의 상호보완적 역할에 대해 배우게 된다. 또한 과학적 연구방법의 과정, 연구 질문의 개념화 및 조작화, 연구가설의 개발, 표본검출방법과 연구설계와 논문작성법을 배우게 된다.
G16626 질적연구방법론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질적연구와 관련된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본이 되는 질적데이터의 수집, 분석, 사용의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G16630 고급정책분석과평가 사회복지 정책분석의 가치와 분석과정 그리고 정책분석 및 평가의 방법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의료정책, 아동복지정책, 소득보장 정책 등 다양한 사회복지정책들의 경제적, 행정적 그리고 사회복지적 효과성을 살펴본다.
G17270 Independent Study 이 과목은 박사학위 논문작성을 시작하는 첫 학기에 학생 스스로 전공영역에 관한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자주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수강생들은 지도교수의 1:1 맞춤식 지도감독 하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고찰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G17354 비판적사고와증거기반 실천 이 과목은 학생들이 첫째, 사회복지를 실천을 위한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키우고 둘째, 증거기반실천의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지식과 과정을 이해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조사연구와 실천현장에서의 증거를 결합하여 효과적인 실천과 정책모델을 개발하고 수정해 나가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증거를 각기 다른 인구집단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G18099 ITI세미나 이 과목의 목표는 필수과목으로서 현대사회의 사회복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통찰력과 창의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사회복지 인접 학문과 통합적 이해를 시도한다.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해당 학문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 특강과 토론을 통해 사회복지적 주제와 지식의 체계로 통합하여 융합적 해결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에 대한 통합적 이해 및 다른 분야와의 융합에 대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각으로의 접근이 필요한 부분을 점검해보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법을 탐색해본다.
G18100 글로벌프론티어Ⅰ 이 과목은 프로젝트중심 학기제 과목 중의 하나로서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주제와 형식을 정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 다. 사회문제해결형 오픈랩으로 실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경험을 하거나 글로벌 리서치를 통해 해외대학에서 공동연 구를 진행할 수도 있고, 산학연 인턴십을 통해 관련 기관에 서 실습하는 등 학생 맞춤형으로 진행될 수 있다.
G18101 글로벌프론티어Ⅱ 이 과목은 프로젝트중심 학기제 과목 중의 하나로서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주제와 형식을 정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 다. 사회문제해결형 오픈랩으로 실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경험을 하거나 글로벌 리서치를 통해 해외대학에서 공동연 구를 진행할 수도 있고, 산학연 인턴십을 통해 관련 기관에 서 실습하는 등 학생 맞춤형으로 진행될 수 있다.
G18102 사회복지와빅데이터 이 과목은 뉴패러다임 하에서 복지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복지분야의 Raw data의 유형적 세분화·체계적 구조화의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지식 전문구조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 내용으로는 빅데이터 기술의 이해, 복지 지식 구조화의 중요성, 개별 복지지식의 적용 사례 등을 학습한다.
G18104 사회복지와사회적경제 본 교과목은 복지혼종시대에 사회복지와 사회적경제의 역할과 연계성에 대해 개념 과 역사, 제도적 측면에서 탐색하고자 한다. 시민권의 역사와 복지국가로의 진입, 사회문제 해결 방안으로서의 사회적경제와 복지국가와의 연계성을 공부하고, 사회 적경제가 복지국가의 미래에 어떠한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현재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불평등 문제를 고찰하고 이에 대해 사회복지제도와 전달체계, 그리고 사회적경제가 어떠한 역할을 했으며 미래 사회 효과적인 협력과 사회문제 해결의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G18105 사회보장정책 이 과목은 사회보장정책에 관심이 있는 대학원생을 대상으 로 하는 입문적 성격의 과목이다.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사 회보장과 관련된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문헌들을 검토할 것이다. 본 과목은 사회보 장정책들의 개혁 방향들에 대한 제안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G18106 사회복지와ICT 이 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ICT)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ICT와 사회복지 분야의 융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수업은 과학적 접근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와 프로그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ICT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G18107 사회서비스론 사회복지서비스의 유형과 각 서비스의 전달과정에 대한 이 해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유 형별 특성 및 장단점을 고찰한다. 그리고 서비스의 특성에 따른 전달체계의 설계 및 선택 기준 등에 대해 살펴보고 각 전달체계의 행정적 효율성 및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한다.
G18108 청년복지와자립 이 과목은 최근 우리사회 청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발달과업 문제와 독립적인 생활을 위한 자립에 초점을 두고,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문화 및 환경적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이들을 위한 사회복지 정책 및 서비스 제공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이들의 취업, 노동시장에 의 진입, 독립적인 생활 영위를 방해하는 다양한 개인적, 사회문화 및 환경적 요인들을 검토한다.
G18109 사회복지교육과사상 본 과목은 박사과정 학생들이 미래 교육현장에서 연구와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대학강의, 성인학습 그리고 사회복지 교육에 대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보편적인 원칙을 기반으로 한 학습목적, 강의계획서, 학점체계 등의 강의지식과 기술을 개발을 지원한다. 하도록 지원받는다. 학생은 자신의 강의계획서를 작성하고 강의준비를 하여 수업에서 발표한다.
G18110 사회복지세미나Ⅰ 이 세미나 과목은 현재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이슈화되는 문제들을 탐색하여 구체화하고, 이런 문제들의 영향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찾는다. 특히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이슈와 사회정의 및 문화적 다양성의 주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G18111 사회복지세미나Ⅱ 이 세미나 과목은 현재 사회복지 실천 및 정책분야에서 가장 이슈화되는 문제들을 구체화하고, 이러한 문제들의 영향을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을 찾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이 과목에서 학생들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이슈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게 되며, 또한 사회정의와 문화적 다양성의 주제에 대해서도 고려하게 된다.
신설* 재난과사회복지 이 과목에서는 최근 기후변화, 산업화, 도시화 등 이에 따른 다양한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이 개인과 사회에 주는 영향과 사회복지적 대응 및 다학제적 협력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재난과 관련한 국내외 발생사례 및 대응책을 알아보고 향후 사회복지적 대응방안을 모색해본다.
신설* 노인건강과돌봄 본 교과목은 노년기에 직면하는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건강 현황과 노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요인을 생애주기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개인, 가족, 지역사회, 국가 및 정책 환경 등 다차원적 요인으로 건강불평등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적절한 돌봄이 필요한 노인 및 그들의 가족을 위한 돌봄 정책 및 서비스 제공방안을 모색한다.
신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수퍼비전의 기능과 유형을 검토하며 다양한 분야의 기관에서 활용가능한 수퍼비전 모델을 고찰하고 직접 디자인하며, 수퍼비전의 주요 기능 및 수퍼비전 과정과 방법 등을 익히고 중간관리자 수준에 적합한 행정원칙과 개념을 학습한다.
신설* 양적연구방법론Ⅱ 본 과목은 사회과학연구자를 위한 고급통계기법을 다룬다. 다중 회귀분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고급통계 기법을 연구한다. 본 과목에서 다룰 주요 통계분석 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 위계적 선형모형 및 잠재성장모형, 잠재계층분석 등을 포함한다.